본문 바로가기
주식투자/배당으로 부자되기

은퇴 후 배당금으로 생활하기 _ 배당금으로 노후준비!

by 왕십리의현인 2021. 9. 26.
728x90

배당금으로 노후준비

 

 

simplysafedividends 자료를 한국어로 번역해서 정리한 내용입니다. 참고 부탁드립니다.

https://www.simplysafedividends.com/intelligent-income/posts/1-living-off-dividends-in-retirement

 


대한민국은 노후준비가 가장 안되어있는 나라라고 합니다.

 

급격하게 성장을 하다보니, 교육에 지나치게 열을 쏟다보니 이렇게 된 것 같습니다.

 

저희 아버지도 퇴직하시고 제2의 삶을 시작하는 모습을 보면서 노후준비가 매우 중요하다는 것을 깨달았습니다.

 

부모님을 제가 아무리 좋아하고 존경한다고 하더라도 자식이 해줄 수 있는 것은 일반적인 상황에서는 한계가 있다는 것을요.

 

부모님은 그래도 나름 준비를 하셨기에 잘 살고 계시지만 저도 미리 준비를 하려고 이것저것 찾아보다가 찾아본 외국자료가 있어서 전달드립니다~

 


 

 퇴직 후 배당금으로 생활하는 것은 많은 투자자들이 공유하는 꿈입니다. 그러나 기대수명의 증가, 극히 낮은 채권 수익률, 과거에 비해 높아진 주식 시장 가치로 특징지어지는 오늘날의 환경에서 퇴직자들은 평생 지속될 안정적인 수입원을 구축하기 위해 모든 면에서 도전에 직면해 있습니다.

특정 전략이나 투자 수단에 초점을 맞추기 전에 퇴직자는 전체 포트폴리오와 합리적으로 달성할 수 있는 해당 수익률의 맥락에서 얼마나 많은 위험을 감수할 의향이 있는지 이해해야 합니다.


우리 각자는 궁극적으로 서로 다른 결론과 자산 배분에 도달하게 되지만, 은퇴 후에도 합리적인 삶의 질을 유지하고, 밤에 숙면을 취하며, 저축한 돈보다 오래 살지 않기를 바라는 공통된 소망으로 하나되어 있습니다.

배당 투자는 이러한 목표를 달성하는 한 가지 방법입니다. 이 전략은 장기간에 걸쳐 자본을 보존하고 시장 상황에 관계없이 성장하는 수입원을 창출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월스트리트 저널은 배당금이 건강하고 지속 가능한 은퇴를 촉진하는 데 어떻게 도움이 되는지에 대한 실용적인 예시들을 제공하였습니다.

이 기사에서는 100만 달러를 받고 은퇴하고 연간 인플레이션 조정 퇴직 소득으로 40,000달러를 원한다고 가정했습니다. 또한 인플레이션이 2%로 진행되고 국채 수익률이 인플레이션율과 일치하며 주식 배당금이 연간 3.5% 증가한다고 가정했습니다.

계속해서 $400,000을 재무부 채권에 투자하고 $600,000를 3%의 수익률을 내는 주식에 투자하여 매년 $18,000의 배당금 수입에 좋습니다. 

1달러의 배당금을 지출한 후 채권 포트폴리오의 일부를 매각하여 인플레이션 조정 연간 소득 목표 $40,000를 달성합니다. 약 21년 후에 귀하의 채권 포트폴리오는 완전히 고갈될 것입니다.

그러나 그 기간 동안 연간 배당 소득은 인플레이션을 고려한 후에도 3분의 1이 증가하여 연간 $24,000에 도달했을 수 있습니다. 가장 중요한 것은 여전히 ​​모든 주식을 소유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인플레이션을 조정한 후 배당금 수입이 약 33% 증가했다면, 증가하는 현금 흐름으로 인해 시간이 지남에 따라 $800,000에 가까운 가치가 있었던 것과 유사한 금액으로 주식 가치가 상승했을 수 있다고 믿는 것이 합리적입니다. 가치에. 

60세 이전에 은퇴했다고 가정하면 귀하는 이제 80세가 되었으며 남은 은퇴 기간 동안 충분한 양의 자금이 남아 있을 것입니다.


초기 채권/주식 믹스는 알의 크기, 위험 허용 범위 및 수익 목표에 따라 달라지지만 집합적으로 3% 이상의 수익을 내고 배당금을 적어도 연간 3.5%는 매우 달성 가능합니다.

사실 역사적으로 저금리가 특징인 오늘날의 시장 환경에서도 비즈니스 품질, 소득 안전 또는 포트폴리오 다각화를 희생하지 않고 4%에서 4.5% 사이의 보수적인 배당 포트폴리오를 구성하는 것이 합리적이라고 생각합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월스트리트 저널의 사례에서 알 수 있듯이 배당금을 늘리는 것은 오늘날의 낮은 채권 수익률을 상쇄하는 동시에 잠재적으로 부풀려진 주가로 인한 일부 문제를 피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퇴직 후 배당금 소득에 의존할 때의 이점과 위험에 대해 자세히 살펴보겠습니다. 

 

배당금으로 생활하기: 배당금 지급 회사의 이점

배당금에 대해 반드시 마법 같은 것은 없습니다. 자산군으로서 우리는 배당 주식이 더 넓은 시장의 수익과 별반 다르지 않은 장기적 총 수익을 제공할 것으로 기대합니다.

주요 차이점은 수익의 더 많은 부분이 가격 상승보다 수입에서 나온다는 것입니다. 이렇게 하면 변동성을 줄이고 퇴직자들이 격동의 시기에 심리적으로 더 쉽게 코스를 유지할 수 있습니다.

배당 소득 흐름이 그대로 유지되고 원금을 건드릴 필요 없이 생계를 꾸릴 수 있다면, 특히 중요한 은퇴 초기 몇 년 동안 시장 실적이 좋지 않을 경우 저축한 기간보다 오래 살지 않거나 큰 차질에 직면할 가능성이 없다는 것을 알면 어느 정도 위안이 됩니다. .

간단히 말해서 퇴직 소득에 대해 안전하고 성장하는 배당금을 지불하는 회사에 의존하면 시장의 기복과 함께 오는 많은 걱정을 완화할 수 있습니다.

변동성 있는 주가로 인한 소음보다 배당 수익 증가에 초점을 맞추는 것은 장기 투자 전략과 잘 맞고 경기 침체기의 공황 매도와 같은 투자와 관련된 감정적 위험을 일부 제거합니다.

배당 성장 주식 포트폴리오는 다른 주식 중심 전략과 마찬가지로 시장 가치에서 약간의 변동성을 겪을 수 있지만 우수한 포트폴리오가 만들어내는 소득은 시간이 지남에 따라 지속적으로 증가해야 합니다.

많은 투자자들은 퇴직 소득에 대한 체계적인 인출 시스템과 비교하여 이 접근 방식의 단순성을 즐깁니다.

매달 자신의 투자에 의해 생산 및 분배되는 현금 흐름으로 생활하는 투자자 또는 다양한 시장 상황에서 안전한 인출율을 추정한 다음 충분한 현금 흐름을 생성하기 위해 어떤 자산을 매각할 것인지 선택해야 하는 투자자 중 어느 상황이 더 스트레스를 주는 것 같습니까? 매년?

퇴직 후 배당금 수입으로 생활하면 특히 또 다른 시장 붕괴가 임박한 경우 어떤 자산을 언제 매각해야 하는지 파악해야 하는 스트레스 없이 소극적인 현금 흐름을 제공함으로써 계획을 더 쉽게 고수할 수 있습니다.

초점은 시장의 가격 변동성과 그것이 하락한 해에 인출 금액에 어떤 영향을 미칠 수 있는지 염려하기 보다는 안전한 배당금 지급을 찾는 데 계속 있을 수 있습니다. 배당금이 줄어들지 않는 한 수동 소득은 시장이 어떻게 행동하는지에 관계없이 계속 유입됩니다.

다각화된 의료 대기업인 Johnson & Johnson은 이 전략의 매력에 대한 훌륭한 예를 제공합니다. 아래 차트는 지난 20년 동안 J&J의 주가(파란색 선)가 방어적인 견실한 회사라는 평판에도 불구하고 많은 변동성을 경험했음을 보여줍니다.

2007-09년 금융 위기 동안 Johnson & Johnson의 주식은 40%, 2020년 대유행 기간 동안 30% 하락했습니다. 그러나 회사의 펀더멘털은 배당금(주황색 막대)을 지지하면서 소득 투자자에게 매년 꾸준히 증가하는 급여를 제공했습니다.


Johnson & Johnson이 입증했듯이 은퇴 후 배당주를 소유하는 것의 또 다른 이점은 많은 기업이 시간이 지남에 따라 배당금을 늘려 인플레이션의 영향을 상쇄하는 데 도움이 된다는 것입니다. 

월스트리트저널(Wall Street Journal)에 따르면 지난 50년간 S&P 500의 배당금은 연평균 5.7% 성장해 평균 인플레이션율 4.1%를 웃돌았다. 

과거 실적이 반드시 미래 결과를 나타내는 것은 아니지만, 상당한 양의 배당 소득에 의존하는 퇴직자는 다양한 양질의 배당금 바스켓으로 구매력을 보호할 수 있는 좋은 위치에 있을 가능성이 높습니다.

이는 고정된 이자를 지급하고 하찮은 수익률을 제공하는 채권과 극명하게 대조됩니다. 금융 세계는 지난 40년 동안 많이 변했습니다. 두 자릿수 채권 수익률의 시대는 지났고, 많은 우량 주식이 회사채보다 훨씬 더 많은 수익률을 제공합니다.

출처: 하트포드 펀드

2018년 5월 워렌 버핏(Warren Buffett)이 말했듯이 "장기 채권은 현재 이자율과 현재 이자율에 가까운 어떤 것이든 끔찍한 투자입니다."

장기 채권에 대한 증오 이유는 무엇입니까?많은 것과 마찬가지로 버핏에게는 간단한 수학입니다. 장기 채권 수익률은 오늘날 2%에 가깝고 이자 소득은 연방 수준에서 과세 대상입니다. 즉, 세후 수익률 1.6 %에 관한 것입니다.

한편, 연방 준비 제도 이사회 (FRB)가 2 %의 연간 인플레이션을 목표로하고있다. 그래서, 성숙을 통해 현재와 보류 인플레이션을 조정 장기 채권 '세후 수익을 구매 투자자를 들어, 인 손실 약 0.4 %의은 년도. 

버핏이 말했듯이 이 이자율의 장기 채권은 "어처구니없다". 장기 주식 수익률이 연간 평균 10%에 가깝고 채권과 달리 배당금은 수입과 배당금을 증가시킨다는 점을 고려할 때 이견이 없습니다. 

건강한 장기 수익과 소득 성장을 촉진하는 것 외에도 배당 투자는 역사적으로 더 넓은 주식 시장보다 변동성이 적었습니다.

아래에서 볼 수 있듯이 S&P 500 지수의 배당금 지급 주식은 지난 47년 동안 배당금 지급이 없는 주식보다 변동성이 훨씬 더 낮았습니다(즉, 표준 편차가 더 낮음).

출처: 하트포드 펀드

배당금을 지급하는 주식은 종종 보수적인 투자자에게 어필하는 특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우선, 꾸준히 증가하는 배당금은 종종 회사의 기본 비즈니스에 대한 내구성, 안정성 및 자신감의 표시입니다. 
 
배당금을 지속적으로 지급하기 위해 회사는 비즈니스 운영상의 필요 이상으로 이익을 창출해야 합니다. 또한 현금 사용에 더욱 주의하도록 장려됩니다.
 
이러한 특성은 부채가 너무 많고, 수익이 불안정하고, 현금 흐름이 약한 많은 낮은 품질의 비즈니스를 걸러냅니다. 이러한 특성은 대규모 자본 손실과 주가의 상당한 변동을 초래할 수 있습니다.  

배당금을 지급하는 주식의 낮은 가격 변동성은 자본 보존에 관심이 있는 퇴직자에게 매력적입니다.

이 전략의 감소된 주식 매각 필요성과 함께 생계를 유지하기 위해 배당 투자는 장기간에 걸쳐 원금을 보존하고 증가시킬 가능성을 높입니다. 이를 통해 가족이나 좋아하는 자선단체에 유산을 남길 수 있습니다. 

배당 투자는 또한 시장 상황이 호의적이었고 특별한 은퇴 활동에 자금을 지원하려는 경우 자산을 매각할 수 있는 유연성을 제공합니다. 연금과 같은 다른 전략은 일반적으로 이러한 유연성이 부족합니다. 

은퇴 후 배당 전략을 시행할 때 배당에 초점을 맞춘 ETF나 뮤추얼 펀드보다 개별 주식을 보유하면 가입한 전체 소득을 보호하면서 소유 자산을 완벽하게 통제할 수 있습니다. 

개별 증권에 직접 투자하면 ETF와 뮤추얼 펀드에서 매년 평가하는 수수료가 없어져 잠재적으로 수천 달러를 절약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대부분의 증권사에서 거래 수수료가 제거되었기 때문에 이 전략을 구현하는 데 드는 직접적인 재정적 비용은 거의 없습니다.

그러나 포트폴리오를 적극적으로 관리하려면 시간과 행동 규율이 필요하므로 일부 사람들에게는 부적절합니다. 이 경로를 추구하는 데 관심이 있는 투자자에게 더 나은 성과가 보장되지는 않지만 DIY 전략은 월스트리트의 많은 펀드 매니저와 고문이 부과하는 높은 수수료인 수익에 대한 주요 장애물을 제거합니다. 

수수료가 높다는 것은 퇴직 시 배당 소득이 적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대부분의 펀드 매니저가 부과하는 상대적으로 높은 수수료는 Warren Buffett이 2014년 주주 서한에서 일반 사람들에게 최상의 장기적 결과를 위해 저비용 인덱스 펀드에 돈을 투자하라고 조언한 주요 이유이기도 합니다.

"신탁 관리인에게 드리는 조언은 이보다 더 간단할 수 없습니다. 현금의 10%는 단기 국채에, 90%는 매우 저렴한 S&P 500 인덱스 펀드에 넣으십시오. (저는 Vanguard를 추천합니다.) -이 정책의 기간 결과는 연기금, 기관 또는 개인을 막론하고 고액 관리자를 고용하는 대부분의 투자자가 달성한 결과보다 우수할

것입니다. 결과적인 마찰 비용은 거대할 수 있으며 투자자에게 총체적으로 이익이 없을 수 있습니다. 따라서 잡담을 무시하고 비용을 최소화하고 농장에서 하는 것처럼 주식에 투자하십시오."


월스트리트저널(Wall Street Journal)에 따르면 모닝스타가 추적하는 평균 펀드의 수수료는 약 1%입니다. 100만 달러의 포트폴리오가 평균적인 뮤추얼 펀드에 투자되면 수수료로 10,000달러를 지불하게 되며, 이는 계정 가치가 상승함에 따라 커집니다.

100만 달러를 배당에 초점을 맞춘 펀드에 투자하여 수익률이 3.5%라고 가정합니다. 생성된 배당 소득 $35,000의 28% 이상이 수수료로 사용됩니다.

그러나 수수료가 0.1%에 불과한 일부 저비용 배당 ETF는 어떻습니까? 많은 경우에 시간을 투자할 의지가 없거나 배당주를 직접 매수하고 보유할 용기가 없는 투자자는 포트폴리오를 위해 그러한 펀드를 평가하는 것이 현명할 것입니다.

그러나 그들은 귀중한 이점인 통제력을 잃습니다.

특히 거의 모든 ETF는 수십, 수백 또는 수천 개의 주식을 소유하고 있습니다. 예를 들어 Vanguard의 High Dividend Yield ETF(VYM)는 약 400개의 회사를 소유하고 있습니다.

이들 중 일부는 안전한 배당금을 제공하는 좋은 기업이고 다른 일부는 품질이 낮고 배당금을 도마에 올려놓을 것입니다. 일부는 높은 수익률을 보이고 다른 일부는 거의 수입을 거의 내지 못합니다.

간단히 말해서, ETF는 귀하의 소득 요구와 위험 허용 범위와 매우 잘 일치하거나 일치하지 않을 수 있는 회사들의 뒤죽박죽입니다.

Vanguard의 High Dividend Yield ETF는 배당 안전에 중점을 두지 않았기 때문에 금융 위기 동안 곤경에 처했습니다. 이 기간 동안 ETF의 배당금 수입은 25% 하락했으며 최고치를 경신하는 데 4년이 걸렸다.


시간이 좋을 때에도 배당 ETF는 매 기간 예측할 수 없이 변동하는 다양한 지불금을 만듭니다. VYM의 개별 지불금은 아래와 같으며 자금 수입이 얼마나 변동성이 있는지 보여줍니다. 실제로 구매한 수익률을 알기는 어렵습니다.


자신의 배당주를 직접 선택하면 소득 흐름에 대한 즉각적인 가시성을 얻을 수 있습니다. 각 회사에서 언제 얼마를 받고 있는지 정확히 알 수 있습니다. 

출처: 단순히 안전한 배당금

소득 안전에 중점을 두고 자신의 자산을 선택하면 대부분의 저비용 ETF에 비해 더 높고 빠르게 성장하는 소득을 얻을 수 있습니다. 자신이 소유하고 있는 모든 투자를 더 잘 이해하고 더 큰 자신감을 갖고 다음 경기 침체를 헤쳐나갈 수 있습니다. 

요약하면 퇴직 소득을 위해 개별 배당주를 소유하면 많은 이점이 있습니다. 귀하의 원금은 보존될 수 있고, 귀하의 소득은 주가가 어디로 가든지 스스로 유지될 수 있으며, 배당 성장을 통해 구매력을 보호할 수 있고, 투자 수수료가 상당히 낮아질 것이며, 귀하가 소유하고 있는 것과 귀하가 언제 소유하게 될 것인지 정확히 이해하게 될 것입니다. 유급의.

그러나 퇴직 후 배당금으로 생활할 때 알아야 할 몇 가지 위험이 있습니다.

배당금 소득에 따른 생활의 위험

적절한 분산은 포트폴리오 구성의 특징 중 하나입니다. 투자자가 은퇴를 위해 배당주에 올인한다면, 그는 하나의 자산군과 투자 스타일에 완전히 집중할 것입니다. 

대부분의 조언은 퇴직자들에게 채권과 현금이 균형을 이루는 전체 포트폴리오의 20%에서 75% 사이의 주식 익스포저를 유지하도록 요구합니다. 그러나 자산 배분은 개인의 고유한 재정 상황과 위험 감수성에 따라 다릅니다. 

은퇴에 대한 주요 투자 목표는 최소한의 일일 생활 수준을 보장하여 둥지 알보다 오래 살지 않고 밤에 잠을 잘 수 있도록 하는 것입니다. 

일부 사람들은 연금 소득, 사회 보장 수당, 연금, 임대 소득 및 예금 증명서의 보장된 이자를 조합하여 필요한 최소 소득 금액을 충족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경우 주식 시장의 변동성을 감당할 수 있는 투자자는 포트폴리오의 80-100% 이상을 배당금 지급 주식에 할당하여 더 많은 소득을 창출하고 더 강력한 장기적 자본 가치 상승 잠재력과 소득 성장을 달성할 수 있습니다. 

이것은 주식과 채권(2~3년 생활비 현금)을 보다 균형 있게 보유해야 한다는 은퇴 시 자산 배분 조언에 어긋나는 반면, 이 은퇴한 사람들은 보장된 사회 보장 및 연금 지급금을 자신의 " 채권" 소득. 그러므로, 

주식(심지어 더 높은 품질의 배당금)에 더 많이 투자하면 채권과 주식을 혼합하여 소유하는 것에 비해 포트폴리오의 변동성이 증가합니다. 장점은 더 많은 소득을 창출하고 그 소득이 더 빨리 증가하며(국채 지급액은 고정되어 있음) 포트폴리오가 장기적으로 자본 가치를 높일 수 있는 잠재력이 훨씬 더 크다는 것입니다. 

그러나 단기 수익은 예측하기 어려워 은퇴 후 생계를 유지하기 위해 포트폴리오의 일부를 주기적으로 매각해야 하거나 변동성이 큰 경우 문제가 될 수 있습니다. 주식 포트폴리오가 25% 하락하면 채권의 0% 수익이 훨씬 더 매력적으로 보입니다. 

배당 전략에 어려움을 겪을 수 있는 또 다른 방법은 부동산 투자 신탁(REITs) 및 유틸리티와 같은 한두 부문에 집중된 고수익 주식만 소유하는 것입니다. 금리가 상승하고 고수익, 저변동성 섹터에서 주요 투자자 이탈을 촉발할 경우 상당한 가격 변동성과 저성과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배당 투자자는 주의하지 않으면 사후 판단 편향의 함정에 빠질 수도 있습니다. 일관된 배당금 재배자를 소유하려는 욕구로 인해 S&P 500 Dividend Aristocrats와 같은 주식 그룹이 투자자들에게 인기를 얻었습니다. 배당금 귀족은 최소 25년 연속 배당금을 인상한 S&P 500 주식입니다. 

이러한 주식은 시장을 능가하는 성과를 냈기 때문에 배당 투자자의 관심을 끌고 있으며 우리는 항상 배당금을 지급하고 증가할 것이라고 가정하고 싶습니다. 이는 보장되지 않습니다. 금융 위기 이전의 General Electric이나 AIG를 예로 들 수 있습니다.

 

General Electric과 AIG만 있는 것은 아닙니다. 월스트리트 저널(Wall Street Journal)에 따르면 S&P 500 기업들은 2008년 말과 2010년 초 사이에 배당금을 24% 줄였습니다. 배당금 귀족 지수(Dividend Aristocrats Index)도 22% 하락하여 시장을 능가했지만 여전히 채권보다 훨씬 큰 타격을 입었습니다.

팬데믹은 배당 소득에 위험이 없다는 또 다른 알림이었습니다. 미국 경제가 역사상 가장 급격한 위축을 경험하면서 당사의 배당금 안전 점수가 적용되는 기업의 25% (1,313개 중 333개)가 2020년에 배당금을 삭감했습니다.

이는 배당금 투자 전략을 무효화하는 것이 아니라 배당금에 집중하는 것의 중요성을 강조합니다. 좋을 때나 나쁠 때나 지불금을 유지할 수 있는 회사를 소유하는 것입니다.

결론은 배당금에는 위험이 있다는 것입니다. 은퇴 후 이 전략을 추구하는 투자자는 포트폴리오의 배당 안전성을 모니터링하고 필요에 따라 조정하며 보유 자산을 다양화해야 합니다.

총 수익(수익  가격 수익)을 희생하면서 수익 수익에 초점을 맞추는 것은 배당 투자자가 빠지는 또 다른 함정입니다. 안정적인 회사가 배당금을 지급한다고 해서 그것이 더 나은 투자이거나 더 광범위한 주식의 가격 하락에 저항한다는 의미는 아닙니다. 시장. 이론적으로 퇴직 현금 흐름이 배당 소득, 채권 또는 포트폴리오 보유 자산의 판매에서 비롯되는지 여부는 중요하지 않습니다.

그러나 우리 중 많은 사람들은 원금을 그대로 두고 매월 발생하는 배당 소득으로 생활하는 것을 선호합니다. 비록 그것이 다소 낮은 총 수익을 가져오더라도 말입니다. 이러한 사고방식은 더 많은 수입을 올리고자 하는 열망과 함께 고수익 배당주를 추구하려는 충동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불행히도 배당 수익률이 5%를 초과하는 많은 주식(일부 REIT 및 MLP 제외)은 비즈니스에 구조적으로 문제가 있거나 회사 생존을 위해 배당금을 삭감해야 한다는 신호를 보내고 있습니다. 이러한 상황에서 교장은 종종 장기적인 침식의 가장 큰 위험에 직면합니다. 

당신은 항상 회사가 그러한 큰 지불금을 제공할 수 있게 하는 것이 무엇인지 이해해야 합니다. 우리의 의견으로는 투자자들은 일반적으로 수익률이 5% 이하인 저위험 주식을 추구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러한 회사는 시간이 지남에 따라 수익과 투자자의 원금을 유지하고 증가시킬 더 나은 전망을 갖는 경향이 있습니다.

투자를 취미보다 더 많은 일이라고 생각하는 사람들은 현재 보유 자산과 시작하는 데 필요한 학습을 ​​유지하는 데 필요한 시간의 양에서 배당 투자 전략의 단점을 찾을 수도 있습니다. 

투자는 로켓 과학은 아니지만 위험에 대한 배짱(예: 가격 변동성), 회사의 기본적인 배짱을 이해하는 데 충분한 금융 지식, 보유 자산의 품질을 최신 상태로 유지하려는 노력, 상식이 필요합니다.

 

마무리 생각

은퇴를 위한 자산 관리는 압도적인 과정처럼 느껴질 수 있습니다. 현재 재정 상황, 장기 목표, 위험 감수성 및 삶의 질 기대치를 기반으로 해야 할 중대한 결정이 많이 있습니다. 이러한 개인차로 인해 자산 배분 결정이 내려지지만 서두르면 안 됩니다. 

모든 결정을 내릴 때마다 고려 중인 투자 전략의 수수료, 유연성 및 세부 사항을 철저히 검토하십시오. 일관된 현금 흐름 목표를 달성하려고 하며 반드시 채권 이자, 연금 지급, 자산 판매 또는 배당금 수입과 같은 하나의 출처를 통해 목표를 달성하는 데 연결되어 있지는 않다는 점을 기억하십시오.

양질의 배당금은 현재 소득 및 퇴직 포트폴리오의 총 수익의 기본 구성 요소가 될 수 있습니다. 적절하게 구성된 배당금 바스켓은 안전한 경상 소득, 소득 성장 및 장기 자본 가치 상승을 제공하여 투자자가 코스를 유지하고 은퇴 포트폴리오를 평생 지속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좋은 글인 것 같습니다.

 

은퇴자산을 준비하고 계신 분들은 배당수익도 고려해서 포트폴리오를 일부 구성해보는 것도 좋은 시도일 것 같습니다.

 

감사합니다. 

728x90

댓글